서브배경
서브이미지

진료시간안내

  • 평일 09:00 ~ 18:30
  • 토요일 09:00 ~ 13:00
  • 공휴일 휴진
  • 일요일 휴진
  • 점심시간 13:00 ~ 14:00

051-702-7017


건강칼럼

홈으로_ 공지사항_ 건강칼럼

제목

턱이 아픈 이유는 ‘수면시간’에 있다

턱이 아프고 소리가 나는 등 턱관절 장애가 짧은 수면시간과 연관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시 보라매병원 치과 심혜영 교수와 여의도성모병원 치과 윤경인 교수 공동연구팀이 2010~2011년까지 실시된 제5차 국민건강영양조사(knhanes) 데이터를 기반으로 11,782명의 수면시간에 따른 턱관절 장애 발생 위험을 분석했다.

그 결과 조사 대상자 중 6%에 해당하는 813명에게 턱관절 이상 소견이 발견됐다. 이들 중 38%는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15.1%는 우울 증세를 호소했는데, 이는 턱관절에 이상 소견이 없는 그룹보다 높은 수치로 나타나 턱관절 이상으로 인한 증상이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직접적인 요인으로 분석됐다.

불면증

또 턱관절 문제가 있는 813명의 데이터를 평소 수면 시간에 따라 3개 그룹으로 나눈 뒤 수면 시간에 따른 턱관절 이상 위험도를 측정한 결과, 하루 수면 시간이 5시간 이하이거나 9시간 이상으로 너무 짧거나 긴 경우 6~8시간의 정상 수면 시간을 가진 그룹보다 턱관절 장애가 발생할 위험이 높았다.

특히 5시간 미만으로 수면 시간이 짧으면 정상 수면 시간보다 턱관절 장애 발생 위험이 30% 이상 높았다.

이에 대해 심혜영 교수는 “이번 연구는 개인의 수면 시간이 턱관절 장애와 연관이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한 최초의 연구 성과라는 데에 의미가 크다”고 밝히고, “너무 짧거나 긴 수면 시간이 지속될 경우 염증 및 각종 질환의 발생에도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있으므로, 건강 유지를 위해 적당한 수면 시간을 유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턱관절 장애는 턱관절의 염증이나 탈구 증상으로 인해 입을 벌릴 때 잡음이 발생하고 통증이 동반한다. 말할 때뿐만 아니라 음식을 씹을 때, 침을 삼킬 때, 하품할 때에도 통증이 유발돼 삶의 질이 떨어진다. 심하면 영구적인 안면비대칭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번 연구 결과는 해외 학술지 ‘the journal of cranio mandibular & sleep practice’ 최신 호에 발표됐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이전사진보기
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
다음사진보기